본문 바로가기
금융꿀팁

편의점 창업비용 총정리 절약하는 법 (개인/브랜드/무인)

by 삿도리 2023. 6. 16.

편의점 창업은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일이지만, 막상 창업을 하려면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편의점 창업 비용을 총정리하고,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점 창업비용

브랜드 편의점 창업 비용은 평균 1억 4,000만원입니다. 이 비용은 점포 권리금, 보증금, 인테리어, 물품, 초기 운영비 등을 포함한 가격입니다. 점포 권리금은 상권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5,000만원입니다. 보증금은 점포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000만원입니다. 물품 비용은 점포의 규모와 취급 품목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1,000만원입니다. 초기 운영비는 인건비, 재료비, 전기료, 수도세, 가스비, 세금 등을 포함합니다.

 

편의점 창업은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드는 편이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은 24시간 영업을 하기 때문에, 매출이 안정적입니다.

 

 

🔍개인 편의점 창업비용

 

개인이 따로 창업한 편의점의 창업비용은 평균적으로 약 1억 2,000만원 정도입니다.

 

 

🔍무인 편의점 창업비용

 

평균적으로 무인편의점 창업비용은 약 7,000만원 ~ 1억 2,000만원 정도입니다.

 

 

🔍점포 권리금이란?

 

점포의 영업권과 그에 따른 영업상의 이익을 양도하는 대가로 지급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권리금은 점포의 위치, 상권, 영업기간, 영업실적, 인테리어 상태, 계약기간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권리금 점포를 인수하는 자에게 영업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권리금을 지급한 점포는 기존 고객을 확보하고, 영업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권리금을 지급한 점포는 임대차 계약을 연장할 때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권리금은 점포를 인수하는 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권리금은 점포의 가격에 포함되기 때문에, 점포를 인수하는 자는 권리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권리금을 지급한 점포는 계약 기간이 만료되면 권리금을 반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편의점 창업비용 절약하는 방법

 

 

  • 상권 조사를 철저히 합니다. 편의점 창업은 상권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권 조사를 철저히하여, 유동인구가 많고, 경쟁이 적은 곳을 선택합니다.
  • 권리금이 저렴한 곳을 선택합니다. 권리금은 편의점 창업비용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권리금이 저렴한 곳을 선택하여, 창업비용을 절약합니다.
  • 인테리어를 간소화합니다. 인테리어는 편의점 창업비용의 또 다른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인테리어를 간소화하여, 창업비용을 절약합니다.
  • 저렴한 물품을 구입합니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물품은 본사로부터 구입합니다. 본사로부터 구입하는 대신, 저렴한 물품을 구입하여, 창업비용을 절약합니다.
  • 본사와의 계약 조건을 꼼꼼히 살펴봅니다. 본사와의 계약 조건은 편의점 창업비용과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꼼꼼히 살펴보고, 유리한 조건을 선택합니다.

 

 

 

평의점 창업 수익

 

 

✅브랜드 편의점 창업 수익은 점포의 위치, 상권, 운영 방식, 본사와의 계약 조건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편의점 수익은 점포의 매출에서 본사에 내는 로열티와 임대료, 인건비, 재료비, 세금, 기타 운영비 등을 제외하고, 평균적으로 편의점 점주 실수령액은 연간 4,000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월로 따지만 약 333만원입니다.

 

개인 편의점 실수령액은 평균적으로 월 200만원 ~ 300만원 정도입니다.

 

✅무인 편의점 실수령액은 평균적으로 월 100만원 ~ 200만원 정도입니다.

 

 

 

 

 

개인 편의점 vs 브랜드 편의점 장단점 vs 무인 편의점

 

 

🔍개인 편의점

 

장점

  • 창업비용이 저렴
  • 본사에 내는 로열티가 없다.
  • 편의점 운영 방식을 자유럽게 선택 가능

 

단점

  • 마게팅, 홍보, 물류 등에서 본사의 지원을 받을 수 없다.
  • 브랜드 편의점보다 경쟁력이 많이 떨어질 수 있다.

 

 

🔍브랜드 편의점

 

장점

  •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 본사의 마케팅, 홍보, 물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브랜드 편의점이라 고객 유입이 많을 수 있다.

 

단점

  • 창업비용이 비싸다.
  • 본사에 내는 로열티가 있다.
  • 편의점 운영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다.

 

 

🔍무인 편의점

 

장점

  • 인건비 부담이 적다.
  • 24시간 운영할 수 있다.
  • 점주가 직접 운영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여가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단점

  • 보안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 고객 응대 서비스가 제한된다.
  • 고객이 편의점을 이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 고객이 편의점을 이용할 때 불편감을 느낄 수 있다.
  • 주로 젊은층이 많이 온다.

 

 

결론적으로, 개인 편의점과 브랜드 편의점은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편의점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자신의 자금, 경험, 성향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편의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